Devlog

리눅스 파일 속성 본문

리눅스

리눅스 파일 속성

ehdrb92 2023. 2. 26. 21:28

리눅스 터미널에서 파일의 목록을 불러올 때 볼 수 있는 파일 속성에 대해 알아보자.

파일 속성

우선 내가 말하는 파일 속성은 위와 같다. 터미널에서 파일의 목록을 불러오는 명령어를 입력하면 줄의 맨 앞에 위와 같은 알 수 없는 문자열에 나열되어 있다. 이들은 각각이 특정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문자열을 차례대로 하나씩 파헤쳐보자.

파일 유형

맨 앞의 문자는 파일의 형식을 의미한다.

  • -: 일반적인 파일
  • d: 경로
  • l: 씸볼릭 링크(바로가기)

이러한 파일 유형은 쉽게 이해되었다. 하지만 이것들 외에도 특수한 파일 유형이 존재한다. 이에 대해 똑똑한 ChatGPT에게 질문해 보았다.

특수 파일유형들에 대한 답안

음.... 뭔가 컴퓨터 내부적으로 하드웨어 장치나 프로세스 간의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는 특수한 파일들인 것 같다. 이 이상은 내용이 너무 깊어질 것 같아서 더 파고들지는 않았다. 일단은 대략적으로 이런 파일들이구나 하는 정도로 알고 있으면 될 것 같다.

파일 권한

다음으로 9개의 문자열이 남았는데 이들은 파일에 대한 권한에 대해 설명한다.

출처: https://linuxcommand.org/lc3_lts0090.php

3개의 문자열 조합으로 반복되는 패턴이 나오며, 각각 읽기, 쓰기, 실행 권한을 의미한다. 그리고 맨 앞부터 소유자, 그룹 사용자, 제삼자에 대한 권한을 의미한다.

 

읽기 권한부터 읽을 수 있는지에 관한 것이다. 어떤 문서, 스크립트 등의 내부 내용을 읽을 수 없다. 그리고 어떤 경로에 대해 읽기 권한이 없다면, 예를 들어 "ls"명령어를 써서 특정 경로의 목록을 읽으려 할 때 권한 오류가 발생할 것이다.

 

쓰기 권한은 경로, 파일에 대해 수정이 가능한지의 여부이다. 문서, 스크립트 등의 파일을 수정할 수 없으며, 경로에 대한 쓰기 권한이 없을 경우 경로 내부에 파일을 생성하거나 삭제한다든지 내부 파일을 다른 곳으로 이동하는 행동이 불가능하다.

 

실행 권한은 실행가능한 애플리케이션 파일에 해당하는 권한이다. 예를 들면 우리가 리눅스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명령어 중에는 시스템 내부에 실행파일로 되어있는 명령어가 많이 존재한다. 이들에 대한 실행 권한이 없는 사용자가 명령어를 입력하면 권한 오류를 반환할 것이다.

 

참고로 여기서 말한 실행파일로 된 명령어들은 보통 루드 경로에서 "/bin"내부에 저장되어 있다.

'리눅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Pipe 연산자  (0) 2023.02.25
File Descriptors와 Redirection  (0) 2023.02.25
history 명령어  (0) 2023.02.23
유용한 터미널 단축키  (0) 2023.02.23